top of page

Programs

상담/교육 프로그램

WCCI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Counseling Academy

상담 아카데미 

Pastoral Counseling Workshop

​목회자 상담워크샵

Monthly 

Counseling Seminar

​월간 상담세미나

Counseling

School

치유상담학교 

Therapeutic

Book Club

​북클럽

Friends of

WCCI

​프렌즈

Youth 

Counsil

청소년 상담모임

Internship

Program

인턴십

상담 아카데미
icon_sq_200.png

Counseling Academy

​상담 아카데미

기독교 상담의 원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각자의 경험과 고충을 나눌 수 있는 상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효율적인 평신도 상담 사역을 위한 전반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상담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지역교회의 교역자, 사모, 평신도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상담 아카데미 1

본 과정은 상담 아카데미의 첫 과정으로, 

교회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담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 일반 상담과 기독교 상담과의 차이는 물론 상담이라는 이름으로 무엇을 해야하는 지에 대한 큰 그림을 갖게 될 것입니다. 

  2. 상담자로서의 자신을 이해하며 필요한 인성과 능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3. 상담의 대상 중에서는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부부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문제를 다루는 방법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4. 우울과 불안 등의 주요 정신장애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주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 정서, 영적 문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주요과목: 기독교상담/ 정신질환 1/ 상담적 소그룹/ 부부 및 결혼상담/ 기독교 상담자의 인성과 자질

​상담 아카데미 2

본 과정은 상담 아카데미의 심화 과정입니다. 

 

  1. 부부와 자녀에 대한 상담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이론과 기법들을 배우게 됩니다. 

  2. 교회 안에서 접하게 되는 여러가지 위기의 상황에 상담자로서 해야 할 대처의 방법들을 접하게 되실 것입니다. 

  3. 상담자로서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이론과 기법은 물론, 정서 및 성격장애에 대하여 더 넓은 이해를 가지게 되실 것입니다. 

 

  • 주요과목: 상담의 이론과 기술/ 자녀상담/ 위기상담/ 정신질환 2/ 스트레스와 분노관리

Calendar

Monthly Counseling Seminar

월별 상담 세미나

일시: 아래 순서 참고 

장소: 워싱턴 크리스천 상담 교육원, 14631 Lee Hwy #313, Centreville, VA 20121 
비용: 20불

참가인원: Zoom으로 진행 시 참가인원 제한 없음 

환불규정: 세미나 15일전 전액, 14일부터 세미나 하루 전 취소: 50%, 세미나 당일 및 그 이후 환불은 불가합니다.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란을 통해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비용을 납부하시면 담당자가 확인 이메일을 보내 드립니다. 

 2022년 월별 상담 세미나 

1월 31일, 월요일, 오전 11시: "Surviving or Thriving?: 미국 이민 한국여성의 정신건강과 웰빙"_강사: 권경현 박사

2월 28일, 월요일, 오전 11시: "기독교 미술 상담: 아픔을 올려 드리는 그림기도”_강사: 이수진 교수

3월 28일, 월요일, 오전 11시: "가트먼 박사의 부부를 위한 사랑의 기술"_강사: 김성호 박사

4월 25일, 월요일, 오전 11: "나와 우리 가족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_강사: 정정숙 박사 

5월 30일, 월요일, 오전 11시: "위기 상담"_강사: 라혜주 전문 상담가

6월 27일, 월요일, 저녁 7시: "변화를 돕는 공감대화 스타일_Motivational Interviewing for Change": 강사: 조성희 박사

7월 - 12월: 곧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월간 상담 세미나
북클럽
Open Book

Therapeutic Book Club

​치료적 북클럽

한 권의 책을 선정하여 8주 동안 책에 있는 개념을 중심으로 심리치료적 강의와 구성원 간의 나눔 및 적용 등으로 이루어 지는 치료적 책나눔 모임입니다. 직접 작성하며 생각을 돕는 Worksheet이 제공됩니다. 현재 치유상담학교를 수료한 분들에게 기회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교회에서나 직장 등의 모임에서 5-6인 이상의 참가인원으로 그룹을 만드시면 북클럽을 진행해드릴 수 있습니다. 

일시: 매주 화요일, 금요일 오전 10시

장소: 워싱턴 크리스천 상담 교육원 / 현재 Covid-19으로 인해 Zoom으로 진행됩니다. 

비용: 100불/8주 

참가인원: 9명 이내 

Youth Counsil
icon_youth.png

Youth Counsil

청소년 상담모임

북 버지니아 지역 고등학생들로 이뤄진 카운셀링 공동체입니다. 한 달에 두 번 정기 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매해 열리는 Youth Conference의 준비와 상담에 대한 정보의 습득을 통해 전문적인 상담에 대한 관심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이 모임을 통해 부모-자녀 간에 존재하는 문화적인 간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과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하여 당 세대가 제안하는 새롭고 실제적인 답안이 제시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목회자 상담 워크샵
Bible Lessons

Pastoral Counseling Workshop

목회자 상담 워크샵

1920년대 중반에 시작된 임상목회교육운동(Clinical Pastoral Education Movement)을 기점으로 목회상담의 역사도 이제 100년이 되어갑니다. 그간, 목회적 돌봄 혹은 목양이라는 늘 목회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특별히 현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상담 및 회복의 사역은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우울, 불안, 분노, 관계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문제들은 물론 여러 성격장애, 섭식장애, 기분장애 등 많은 정신적이거나 영적인 문제들이 성도들의 삶을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회자가 성도의 삶의 문제에 대하여 깊은 이해를 갖는 것은 현대 목회의 필수사항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성도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문제들에 대하여 바른 방향의 도움을 가지고 있는 것은 전인적인 회복과 그리스도를 닮음, 나아가 영광돌림이라는 삶의 목적으로 이끄는 일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이에 저희 워싱턴 크리스천 상담 교육원에서는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 WORKSHOP 을 준비했습니다. 이 워크샵을 통해 목양의 폭이 넓어지고, 깊이가 깊어져서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는 일에 동역하길 원합니다.

대상

목회자

정기 워크샵

  • 현재 진행을 계획중입니다. 

  • 총 2 시간 30 분 (강의 1 시간 45 분, 질의 응답 및 토론 45 분)

  • 주제: 목회자의 마음돌봄, 신학과 심리학의 관계, 평신도 상담자 훈련 개론, 상담적 소그룹 리더훈련, 정신건강 First Aid, 용서, 중독과 치료방안, 성인아이와 돌봄, 가족체계와 치유, 부부관계 회복, 여성상처 치유와 회복, 중년 남성과 삶의 안녕감, 심리/성격검사, 자존감과 돌봄, 긍정심리학 등

특별 워크샵

  • 현재 진행 계획중

  • 상반기와 하반기 1회씩 

  • 토요일 10시부터 5시

  • 비용: 50 불

  • 주제: 목회자의 탈진과 자기돌봄, 목회자 부부 치유,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치료적 자서전 쓰기 등

강사

  • 김진세 PhD, LPC, LCPC 워싱턴 크리스천 상담 교육원, 총괄 디렉터

Praying

Counseling School

치유상담학교

워싱턴 크리스천 상담 교육원이 진행하는 본 프로그램은 교회 안의 리더들의 상담적 소양을 함양함으로써 교회 안에 여러 신체적, 심리적, 관계적, 윤리적, 영적인 문제들을 안고 살고 있는 성도들의 돌봄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돌보는 사람이 먼저 자신의 상처와 아픔을 돌아보고, 스스로를 돌보며, 소명을 회복하는 것을 돕습니다.

  2. 기본적 상담의 이론, 치유 원리와 방법들을 학습합니다.

  3.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의 문제들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적절한 치유의 과정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상담과 영혼 돌봄에 관심이 있는 리더들이 교회 안에 상처받은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물론 그리스도의 형상을 회복하며, 회복된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살 수 있도록 돕는 사역을 좀 더 자신있게 감당하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과정

총 6 학기 (1 년 6학기 운영)

각 학기 8 주 과정 (한 주 2 시간 강의)

비용: 150불/1과정

치유상담학교
Friens of WCCI
Friends of WCCI Christmas 2012.jpg

Friends of WCCI

​프렌즈

본 상담 교육원의 상담 아카데미를 통해 배출된 수료자 분들의 공동체입니다. 매달 정기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담 아카데미에 이은 연장교육을 통해 상담적 소양을 지닌 교회 리더로서 그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우는 것은 물론, WCCI의 활동 전반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차후 이 모임을 통해 교회 내의 구조화된 평신도 상담의 체계가 수립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Internship
Typing

Internship Program

인턴십 프로그램

[현재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본 상담 교육원에서는 상담전공 학생와 자격증 준비자를 위한 인턴쉽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Clinical 또는 Group Supervision 프로그램을 통해 상담 전공자로 하여금 실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슈퍼비전의 수퍼비전 라이센스를 가진 두 명의 수퍼바이저의 지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bottom of page